영양소의 종류와 역활
ok1318 | 2012.04.03-09:58


영양소의 종류와 기능

에너지 발생 : 탄수화물, 지방, 단백질

몸의 조직 구성 : 단백질, 무기질, 물, 지방

생리 작용 조절 : 비타민, 물, 단백질, 무기질

 
탄수화물
: 에너지 발생


1. 구성 : 포도당

2. 기능 : 에너지 공급 (1g당 4kcal), 체온 유지

3. 종류

        ㄱ. 녹말 : 곡류, 감자류

        ㄴ. 당 : 설탕, 과일

        ㄷ. 섬유질 :

            소화, 분해되지 않는 긴 실 모양의 탄수화물의 일종.

            영양 성분 없음. 장운동 활발 → 변비 예방.

             채소, 과일

4. 이상적인 에너지 섭취 비율

        ㄱ. 탄수화물 : 60 ~ 70%

        ㄴ. 단백질 : 10 ~ 20%

        ㄷ. 지방 : 20%

 
단백질
: 몸의 조직 구성, 에너지 발생, 생리 작용 조절
 

1. 구성 : 아미노산

        ㄱ. 필수 아미노산 :

             체내 합성되지 않음 →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.

             동물성에 많음 → 육류, 생선, 조개, 알류, 우유

        ㄴ. 불필수아미노산 :

             체내 합성. 식물성에 많음 → 콩류, 곡류

2. 기능

        ㄱ. 신체 조직의 구성 성분 : 근육, 혈액, 머리털, 손톱, 발톱

        ㄴ. 생리 작용 조절 : 효소, 호르몬의 성분

        ㄷ. 에너지 공급 : 1g당 4kcal

 
지방
: 에너지 발생, 몸의 조직 구성
  1. 구성 : 지방산과 글리세롤

2. 종류

        ㄱ. 동물성 : 라드, 쇠기름, 버터

        ㄴ. 식물성 : 콩기름, 면실유, 마가린, 옥수수

3. 기능

        ㄱ.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, 운반을 도움

        ㄴ. 체온 유지

        ㄷ. 내장 기관 보호

        ㄹ. 에너지 공급 ( 1g당 9kcal )

4. 과잉증 : 비만, 고혈압, 동맥경화, 심장병

 
비타민
: 생리 작용 조절 [비타민 자세히 공부하기]
 

지용성(기름에 용해) - A, D, E, K

수용성(물에 용해) - B군, C

1. 비타민 A (레티놀)

        ㄱ. 기능 : 성장 촉진, 눈과 피부의 건강을 돕는다.

        ㄴ. 결핍증 : 야맹증, 성장 지연

        ㄷ. 식품 : 간, 달걀노른자, 버터, 치즈, 우유, 녹황색 채소, 황색과일

2. 비타민 D

        ㄱ. 기능 : 칼슘의 흡수와 운반을 도움. 뼈와 이를 튼튼하게 함

        ㄴ. 결핍증 : 구루병, 골다공증, 골연화증

3. 비타민 B군

        ㄱ. 기능 : 에너지 발생을 돕는다.

        ㄴ. 종류 : 티아민, 리보플라빈

 
무기질
: 생리 작용 조절, 몸의 조직 구성
 

1. 칼슘

        ㄱ. 기능 : 뼈와 이를 구성, 혈액 구성, 근육 수축

        ㄴ. 결핍증 : 구루병, 골다공증, 골연화증

        ㄷ. 식품 : 우유 및 유제품, 뼈째 먹는 생선(멸치, 뱅어포), 사골

2. 철

        ㄱ. 기능 : 헤모글로빈 구성

        ㄴ. 결핍증 : 빈혈증

        ㄷ. 식품 : 간, 선지, 살코기, 달걀노른자

3. 나트륨

        ㄱ. 기능 : 체내 수분 함량 조절

        ㄴ. 과잉증 : 부종, 심장병, 고혈압

 

: 체조직의 구성( 몸무게의 2/3 ), 체온 조절, 혈액 성분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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